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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원우 의원, 나는 당신이 노통령님 제단에서 맹박이놈에게 달겨들었을때 그놈의 멱살을 움켜쥐고 샛바닥 날름거리믄 면상에 박치기해서 그놈에 앞잇빨을 몽창 뽑아버려 샛바닥 낼룸거림을 정지시켯으면 하는 염원이 컷던 사람이었소 그래서 나는 당신에게 거는 기대가 컷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일도 일갔지않는 허접한 검사놈들 으름짱에 밀린것 같이 보여 너무 실망큽니다. 그만한 신념과 정열 없이 목숨건 운동을 하면서 핍박받은것으로 생각되었었는데 그게 아니고 장난첫던것인가요? 법치고 좃치고 언제 이땅에 법이 존중되는때가 있었습니까 ? 검사놈들 추궁에 야 임마! 그런일 벗었어 하면 되는것이지 무슨 비굴한 이유를 그렇게 달았습니까? 앞으로 유념하세요 똥개들이 짓고 달겨들땐 단호하게 뒤돌아서서 신은 구두를 벗어서라도 개쌍판데기를 후려처야 그놈이 겁먹는것이요 용감하게 과감하게 나가시요 분열세력들이 무슨 개소리를 하던 그놈들의 심뽀를 아는 사람들은 모두 다 알고있음으로 당당하게 과감하게 나가시기 바랍니다.

    김노인님2019.12.23 14:27    112.16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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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족정신의 본질을 알고 건전한 진보진영 잚은이들은 대오 각성해야할것이다. 관리가 되어 일신이 좀 편해졌다고 푼돈 뇌물이나 챙기고 목에 힘주고 꺼떡 거려서야 되겠는가? 그것 해보면 무슨 큰재미있겠는가 ? 모두 별것아닌것이요 문대통령 께서는 반만년 한반도 문명사에서 가장 크고 걸출하신 분이니 의심없이 따르고 그정신 계승해 넓혀가면 아베도 트럼프도 시진핑도 만만하게 보지못하는 훌륭한 나라와 국민이 될걸세 그리고 이땅 현대사에서 개판친 세력들과 그들에게 충성복무했던 검찰권력은 서당개3년에 풍월 읋는다고 온갖 못된짓거리는 주인 뺨때리는경지가 되었음으로 이것도 슬기롭게 극복해야할것이다. 백숙용 씨암닭 손질하듯이 짤라낼것은 짤라내고 깨끗하게 손질해서 폭 쌂아서 맛있게 먺어야 할껐이녜

    김노인님2019.12.23 13:51    112.16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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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화18년 1. 17일 보국정신대가 조직되고 3.26일 부민관에서 전의앙양국민음악대회가 열렸을때쯤 조선반도 도처에서는 꽃같이 예쁘고 순결한 소녀들이 납치당해 만주로 남양군도로 끌려가 황군에게 강간 윤간당해 보지가 멍들고 찟어지고 너덜너덜해져 완전걸레가 되었다 (그런데 이런사실이 없었다며 일인시위하는 교수놈이 있다는데 애국청년이 나서서 이놈 대갈통을 도끼로 팍 찍어버려야한다) 그때쯤 민족분열주의자며 매국세력의 왕초인 이승만은 미국에서 완전 쌍권총찬 텍사스 건달이되어 사탕수수농장에서 기부받은 피눈물섞인 독립자금 10월 100원원을 착복하여 서양년 끼고 스위스로 유럽으로 씹질하러다니다 해방되고 38이남 무주공산에 대해 미국예수조합장(감리교. 장로교 계통) 들에게 로비해 낙찰받고 들어와 점령한후 친일민족배반자들을 고용하여 세상더럽힌 이애기는 이미 역사가 아는일이고, 연달아 이땅에는 굶어 눈구멍만 꿩한 삐석 마른 예뿐 소녀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파주 문산 동두천 의정부 평택 쑥고개등 도처에서 말좆같이 힘쌔고 큰 미국좆에 강간윤간당해 또 보지가 너덜 너덜 해지고 쌘 좆힘 때문에 자궁이 쑥 둘러빠진 경우도 많았다 보지는 완전 마포걸레가 되었다. 그렇게 보지 벌려주고 양담배 몇곽 양주1병 대가로 받은것을 시장애 팔려면 이승만의 똘마니들은 그것이 위법이라는이유로 강제로 뺏고 화대받은 딸라 모아서 제놈들은 흥청만청 잘먹고살았다 그놈들이 소위 자유당세력이다 이땅 현대사는 완전 보지 수난시대이였다. 박정희 전두환 쥐박이 근혜로 이어지는 보수라는 악당들은 이런 찬란한 내력을 가진 집단임을 잘알아야한다. 근래는 또 예수를 때려 죽이겠다고 공언하고있는 망나니 서양무당(목사) 과 친분 과시하며 대가리깎고 마라손하는 황가놈 과 그를 수추하는 험상굿은 일장들을 우리는 정대 믿지말고 내년선거에서는 진보진영에서 의석 완전 장악하여 훌륭한 역사를 담보하는 법을 만들어 우리 후손들레게는 보지 수난없는 순수하고 진정한 아라를 만들어야 할것이다. 보수를 자처하는 마음씨 더럽고 인상 더러운놈들은 (민가"라는놈같이) 말좃에서 흘러내린 객물이 들어가 잉태된 (외상씹에서) 놈이 분명 하므로 이런놈들도 도끼로 대가리를 찍어버려야한다

    김노인님2019.12.23 13:30    112.16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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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원우 육갑이 결국 조국 구속영장 청구로 ..
    민정 수석실에서 조국 보다 높았다는 백원우
    유재수 같이 더러운 시궁창을 수사 의뢰를 안해?
    상의해서 결정?
    박형철 말대로 수사 의뢰 했으면 아무 문제 없었다
    등신 육갑 백원우가 꼴갑 떨며 반대..
    바지 수석 조국은 그런 백원우 말 들어서
    지금 이 사단 ..

    유재수 같이 드러운 새끼를 승진까지 ..

    아 ~~ 정말 한심하다
    정말 한심해 ~~

    문재인 등신이 백원우를 처음 민정 비서관으로 들인다 했을 때
    나는 댓글로 엄청 비난 .. 백원우는 청와대 말아 먹을 놈이다
    백원우 절대 안된다 라고 했다
    등신 문재인은 그걸 모름 .
    그래서 항상 인사가 개판 ..

    노무현 노제 때 백원우가 갑자기 이명박 한테 소리 쳤을때
    알아 봤다
    백원우가 어떤 인간인지..
    백원우가 이명박에 분노해서 그랬을까?
    천만에 ..
    그냥 얼굴 알리고 이름 알릴려고 ...


    민주당 말아 먹을 백원우 님2019.12.23 11:33    49.1.***.59
    삭제
  • ==========================================================================================

    ※ 대한민국헌법 [시행 1988. 2. 25.] [헌법 제10호, 1987. 10. 29., 전부개정]

    전문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조국의 민주개혁과 평화적 통일의 사명에 입각하여 정의·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고, 모든 사회적 폐습과 불의를 타파하며, 자율과 조화를 바탕으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더욱 확고히 하여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각인의 기회를 균등히 하고, 능력을 최고도로 발휘하게 하며, 자유와 권리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를 완수하게 하여, 안으로는 국민생활의 균등한 향상을 기하고 밖으로는 항구적인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 이바지함으로써 우리들과 우리들의 자손의 안전과 자유와 행복을 영원히 확보할 것을 다짐하면서 1948년 7월 12일에 제정되고 8차에 걸쳐 개정된 헌법을 이제 국회의 의결을 거쳐 국민투표에 의하여 개정한다.

    ◇ 제1장 총강
    ■ 제1조 ①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 국호와 국가형태 (헌법 제1조제1항)
    - 우리나라의 국호는 대한민국이고, 국가형태는 민주공화국임
    - 민주공화국의 의미는 우선 우리나라의 국가형태에서 군주제를 부정하며 또한 전제·독재·전체주의·인민공화국 등을 부정하는 민주주의적 공화국이어야 함을 의미함

    ②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 국민주권주의 (헌법 제1조제2항)
    - 주권이라 함은 국내에 있어서는 최고의 권력이고, 국외에 대하여는 독립의 권력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주권의 핵심적 주체가 국민임을 규정함
    - 우리 헌법은 국민주권주의를 구체화하기 위해 간접민주정치(의회제도,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선거제, 공무담임권의 보장 등)를 원칙으로 채택하면서 예외적으로 직접민주정치(중요한 국가정책 및 헌법개정안에 대한 국민투표제)를 이용하여 이를 보충함

    ■ 제7조 ①공무원은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이며,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 공무원의 국민에 대한 책임(헌법 제7조제1항)
    - 전체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의 공무원은 경력직공무원·특수경력직공무원·군공무원·공무수탁자를 포함함
    - 책임추궁제도에는 선거를 통한 책임, 탄핵에 의한 책임, 해임건의에 의한 책임, 공무원의 직무상 불법행위로 손해를 받은 국민에 대한 국가배상책임, 공무원의 파면청원, 임명권자에 의한 징계책임 등이 있음

    ②공무원의 신분과 정치적 중립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 공무원의 신분과 정치적중립성(헌법 제7조제2항)
    - 본항은 국민주권의 원리에 바탕을 둔 민주적이고 법치국가적인 직업공무원제도를 확립하려는 규정임
    - 공무원의 신분보장을 위하여 국가공무원법 및 지방공무원법에서는 "공무원은 형의 선고·징계처분 또는 이 법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그 의사에 반하여 휴직·강임 또는 면직당하지 아니한다. 다만, 1급공무원은 그러하지 아니하다"고 규정하고 있음
    -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위해 국가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법에서는 "공무원은 정당 기타 정치단체의 결성에 관여하거나 이에 가입할 수 없고, 선거에 있어서 특정 정당 또는 특정인의 지지 또는 반대를 위한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다른 공무원에게 금지사항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도록 요구하거나 정치적 행위에 대한 보상 또는 보복으로서 이익 또는 불이익을 약속할 수 없다"는 등을 규정하고 있음
    - 국가공무원법 등에 규정된 정년제도에 대해 헌법재판소는 정년제도가 정년연령까지의 근무계속을 보장함으로써 신분을 보장하고 공무원의 계획적인 교체에 의해 연령구성의 고령화를 방지하고 조직을 활성화하여 공무능률을 유지·향상시킨다고 하는 목적을 들어 헌법 제7조에 합치된다고 판시함(헌재 1997.3.27.선고, 96헌바86)

    ▷ 공무원에 관한 일반법
    - 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 교육공무원법, 경찰공무원법 등

    □ 제33조 ①근로자는 근로조건의 향상을 위하여 자주적인 단결권·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을 가진다.
    ▷ 근로3권 (헌법 제33조제1항)
    - 근로3권이라 함은 자본주의사회에서 경제적 약자인 근로자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확보하기 위한 현실적 방법으로서, 근로조건의 향상을 위하여 자주적 조직체를 결성하고 그 조직체의 이름으로 교섭을 하며 그 교섭이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아니할 경우에 단체행동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총칭함
    - 근로3권의 주체인 근로자는 직업의 종류를 불문하고 임금·급료 기타 이에 준하는 수입에 의하여 생활하는 자로서 노동력의 제공자와 대가의 지급인이 동일인이 아닌 자이어야 함 따라서 자작농, 영세어민, 소상인, 개인택시 운전사 등은 근로3권의 주체가 될 수 없음
    - 단결권이라 함은 근로조건의 유지·개선을 위하여 사용자와 대등한 교섭력을 가지기 위해 단체를 결성하고 이에 가입할 권리를 의미하는 바, 여기서의 단체에는 일시적인 쟁의단체도 포함됨
    - 단체의 결성이나 가입을 이유로 하는 해고나 단체에의 불가입이나 탈퇴를 조건으로 고용하는 이른바 黃犬계약의 체결 등은 부당노동행위로서 위헌·위법임
    - 단체교섭권은 근로조건의 유지·개선을 위한 것이므로 근로조건과 무관한 사항은 단체교섭대상에서 제외됨 그러므로 경영권이나 인사권과 관련한 사항은 원칙적으로 단체교섭의 대상이 되지 아니하고 다만 근로조건이나 근로자의 지위에 직접적 관련이 되거나 그것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은 그 한도내에서 단체교섭의 대상이 됨
    - 쟁의행위는 노동관계당사자가 그 주장을 관철할 목적으로 행하는 행위와 이에 대항하는 행위로서 그 내용으로는 파업, 태업, 보이코트, 피케팅 등을 들 수 있음

    ②공무원인 근로자는 법률이 정하는 자에 한하여 단결권·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을 가진다.
    ▷ 공무원의 근로3권(헌법 제33조제2항)
    - 공무원의 근로3권에 대한 제한은 공무원이 전체국민에 대한 봉사자이기 때문에 한편으로 그 직무의 성질 때문에 인정되는 것임

    ③법률이 정하는 주요방위산업체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단체행동권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이를 제한하거나 인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 방위산업체종사 근로자의 단체행동권 제한(헌법 제33조제3항)
    - 舊헌법에서는 단체행동권이 제한되거나 부인될 수 있는 범위가 「국가·지방자치단체·국공영기업체·방위산업체·공익사업자 또는 국민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체에 종사하는 근로자」로 매우 포괄적이고 광범위하였으나, 현행 헌법(제9차)에는 「법률이 정하는 주요방위산업체에 종사하는 근로자」로 하여 그 범위를 축소함

    ------------------------------------------------------------------------------------------------------------------------------------------------

    ※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 약칭: 노동조합법 ) [시행 2018. 10. 16.] [법률 제15849호, 2018. 10. 16., 일부개정]
    고용노동부(노사관계법제과), 044-202-7610
    ◇ 제1장 총칙
    □ 제1조(목적) 이 법은 헌법에 의한 근로자의 단결권ㆍ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을 보장하여 근로조건의 유지ㆍ개선과 근로자의 경제적ㆍ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하고, 노동관계를 공정하게 조정하여 노동쟁의를 예방ㆍ해결함으로써 산업평화의 유지와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근로자"라 함은 직업의 종류를 불문하고 임금ㆍ급료 기타 이에 준하는 수입에 의하여 생활하는 자를 말한다.
    2. "사용자"라 함은 사업주, 사업의 경영담당자 또는 그 사업의 근로자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사업주를 위하여 행동하는 자를 말한다.
    3. "사용자단체"라 함은 노동관계에 관하여 그 구성원인 사용자에 대하여 조정 또는 규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용자의 단체를 말한다.
    4. "노동조합"이라 함은 근로자가 주체가 되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조건의 유지ㆍ개선 기타 근로자의 경제적ㆍ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 또는 그 연합단체를 말한다. 다만, 다음 각목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노동조합으로 보지 아니한다.
    가. 사용자 또는 항상 그의 이익을 대표하여 행동하는 자의 참가를 허용하는 경우
    나. 경비의 주된 부분을 사용자로부터 원조받는 경우
    다. 공제ㆍ수양 기타 복리사업만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라. 근로자가 아닌 자의 가입을 허용하는 경우. 다만, 해고된 자가 노동위원회에 부당노동행위의 구제신청을 한 경우에는 중앙노동위원회의 재심판정이 있을 때까지는 근로자가 아닌 자로 해석하여서는 아니된다.
    마. 주로 정치운동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5. "노동쟁의"라 함은 노동조합과 사용자 또는 사용자단체(이하 "勞動關係 當事者"라 한다)간에 임금ㆍ근로시간ㆍ복지ㆍ해고 기타 대우등 근로조건의 결정에 관한 주장의 불일치로 인하여 발생한 분쟁상태를 말한다. 이 경우 주장의 불일치라 함은 당사자간에 합의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여도 더이상 자주적 교섭에 의한 합의의 여지가 없는 경우를 말한다.
    6. "쟁의행위"라 함은 파업ㆍ태업ㆍ직장폐쇄 기타 노동관계 당사자가 그 주장을 관철할 목적으로 행하는 행위와 이에 대항하는 행위로서 업무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는 행위를 말한다.

    ■ 제4조(정당행위) 형법 제20조의 규정은 노동조합이 단체교섭ㆍ쟁의행위 기타의 행위로서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 정당한 행위에 대하여 적용된다. ★다만, 어떠한 경우에도 폭력이나 파괴행위는 정당한 행위로 해석되어서는 아니된다.
    ☞ 형법 [시행 2018. 12. 18.] [법률 제15982호, 2018. 12. 18., 일부개정]
    ◇ 제2장 죄
    ◆ 제1절 죄의 성립과 형의 감면
    □ 제20조(정당행위) 법령에 의한 행위 또는 업무로 인한 행위 기타 사회상규에 위배되지 아니하는 행위는 벌하지 아니한다.

    ------------------------------------------------------------------------------------------------------------------------------------------------

    ※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 [시행 2016. 8. 4.] [법률 제13936호, 2016. 2. 3., 타법개정]
    고용노동부(공무원노사관계과), 044-202-7653
    □ 제1조(목적) 이 법은 「국가공무원법」 제66조제1항 및 「사립학교법」 제55조에도 불구하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5조 단서에 따라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 교원에 적용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 대한 특례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정의) 이 법에서 "교원"이란 「초ㆍ중등교육법」 제19조제1항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원을 말한다. 다만, 해고된 사람으로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82조제1항에 따라 노동위원회에 부당노동행위의 구제신청을 한 사람은 「노동위원회법」 제2조에 따른 중앙노동위원회(이하 "중앙노동위원회"라 한다)의 재심판정이 있을 때까지 교원으로 본다.
    [헌법불합치, 2015헌가38, 2018. 8. 30.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2010. 3. 17. 법률 제10132호로 개정된 것) 제2조 본문은 헌법에 합치되지 아니한다. 위 법률조항은 2020. 3. 31.을 시한으로 개정될 때까지 계속 적용한다.]

    ■ 제3조(정치활동의 금지) 교원의 노동조합(이하 "노동조합"이라 한다)은 일체의 정치활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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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님2019.12.23 11:02    175.201.***.97
    삭제
  • 개발자가 한계가 명확합니다.
    그러나 개발자는 소프트웨어 파워에 가장 근접해있어 그 영향력이 막강합니다.
    J.J.톨킨이 만든 장대한 허구의 세계에서 소프트웨어는 절대반지가 만드는 아주 강력한 힘입니다.
    절대반지는 개발업무이고요.
    개발자의 개발업무 자체는 도구적 한계성을 가지게 됩니다.
    여기서 반지의 주인을 사람들은 개발자라고 착각하는데, 개발자는 넓은 의미에서 절대반지로 도구적 한계성 안에 갇히게 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반지를 끼려는 자들이 반지의 활용방법과 그 무한한 힘을 알아야 합니다.
    대한민국은 개발자가 부족한 것이 아닙니다.
    부족한 개발자라도 이 세상에 정말 필요한 한 줄의 코딩을 만들 수 있게 기획하고, 큰 틀을 만들어주고 그 안에서의 구조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 하나 개발을 통한 성과가 높은 파급력을 가지게 되며, 전 세계에서 개발자를 대한민국으로 불러들이는 원동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때의 정부 정책은 개발자를 키우는 정책보다 누구나 간단한 개발을 할 수 있는 보편적인 교육을 해야 합니다.
    특히 자신의 일생을 통해 축적된 경험이 있고 은퇴를 통해 시간이 많은 실버세대에게 개발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를 통해 지식을 어떻게 소프트웨어로 변환시키는 지를 경험하고, 이 과정이 축적되면서 사회 각계각층의 민간기업들이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정부는 국민의 세금으로 민간기업이라면 절대 하지 않을 실패를 반복하며 오랜시간에 걸쳐 축적을 통해서만 결실을 얻는 일에 투자해야 합니다.

    민연그림자님2019.12.22 06:57    175.223.***.117
    삭제
  • 지역구 당선비율의 3분의2 이상 정당득표율을 얻도록 규제.
    이렇게 하면, 자유당이 지역구 100석 당선되면, 정당득표 20%가량 얻어야 됨.
    비례정당 꼼수는 불가능.

    연동형캡은안돼님2019.12.21 14:06    117.111.***.10
    삭제
  • 연동형캡으로는 자유당 꼼수 못 막고,
    민주당이 정의당에 정당득표 해달라고 빌어대는 촌극이 벌어질지도 모름.
    지역구에서 최종 당선되고 싶으면 정당득표를 얻도록 '규제'를 해야 함.
    지역구 당선비율에 준하는 정당득표 못 얻으면, 득표율 차이 작은 지역구 순서대로 낙선시켜야 함.

    연동형캡은안돼님2019.12.21 13:56    117.111.***.10
    삭제
  • '비용' 또는 '투자'의 사회화 예는 무식한 저도 여러가지 예시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업의 인재를 키우고 교육하는 비용은 사회가 부담하지 않나요?
    개인적으로 기억하기로 80년대 성에 잔뜩 끼는 국산 냉장고를 구매해 준 것은 사회 구성원들 아닌가요?
    경쟁력 있는 공사 민영화할 때 제값(순자산+DCF)을 받았는지요?
    IMF 구조조정으로 각 산업별로 독과점 체제 구축으로 기업 경쟁력 제고가 되었을 때 구조조정 비용은 사회의 몫이 아니었나요?
    수출금융 지원 등 금융 비용을 낮춰준 것도 사회 아니었나요?
    미국 금융위기 이후 해운 및 조선 시황이 좋지 않았을 때 조선사에 공적 자금 수혈했는데 자금의 출처는요? (물론 세계 최대 선사인 덴마크 머스크사에 덴마크 정부가 아마도 '유상 증자' 형태로 자금 지원했으며 이러한 정부 지분은 시황이 개선되었을 때 지주회사인 A.P. Moller가 인수하면서 최대주주의 지배력이 상승했어도 큰 문제 제기가 없는 것으로 보아 '수익의 사회화'에 대한 신뢰가 있기 때문 아닐런지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등등

    강선모님2019.12.21 07:54    211.178.***.19
    삭제
  • 물론 '비용'은 이니 대통령님 말씀으로는 '투자'이며 회계용어로는 집합적으로 '자산'으로도 바꾸어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은 '현금 배당'보다는 가치가 큰 '복지 서비스'라는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선모님2019.12.20 23:00    211.178.***.19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