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
신청 이미지

민주연구원
정책자료 신청

민주연구원의 정책 자료를 신청하시면
선택하신 주제의 최신 정책 자료를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책자료 선택

메뉴
신청 이미지

민주연구원 정책자료 신청

민주연구원의 정책 자료를 신청하시면
선택하신 주제의 최신 정책 자료를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책자료 선택

닫기

연구원소식

최근 이슈, 동향자료들을 살펴봅니다.

연구원 동정

[보도자료]‘한걸음 더! 전국순회 경청투어' 중간 2차 결과발표

저자 민주연구원
등록일 18.02.09 조회수 557
이전글이전글 [보도자료] 민주연구원 2018 담론[1] 발표 기자회견
다음글다음글 [보도자료]‘한걸음 더! 전국순회 경청투어’⑲경기북부(의정부)(2/9) 개최
목록

배경

[보도자료] ‘한걸음 더! 전국순회 경청투어’
중간 2차 결과발표

배경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
전국순회 경청투어 통해 스몰 소방차, 테라스 햇빛발전소 등
지역밀착형 좋은정책 아이디어 2차 발굴

 

'한걸음 더! 전국순회 경청투어’

총 19회 경청투어 일정 중 14개 지역순회 중간 2차 결과발표

: 3대 주민체감 생생아이디어 등 우수 정책제안 수십 건 선정

(#별첨1>경청투어 아이디어 요약, #별첨2>순회내용, #별첨3>순회경과 참조)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원장 김민석)은 1월 16일부터 2월 9일까지 전국을 순회하며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한걸음 더! 전국순회 경청투어(이하 경청투어)’를 통해 지역밀착형 좋은 정책들을 발굴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연구원은‘지역 속으로, 생활 속으로! 한걸음 더!’라는 경청투어 기조에 맞게, 지역에서만 들을 수 있고, 주민들의 삶에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아이디어가 다수 수집되고 있다고 밝히며, 지난 4일 1차로 9개 지역의 주민체감 아이디어를 발표한데 이어, 2차로 선별한 주목할 만한 주민체감 생생아이디어를 소개했다.

이 아이디어들은 어느 한 지역에 국한하지 않고,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공감 아이디어로 제시되었다. 민주연구원은 경청투어를 통해 축적된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들은 6.13 지방선거의 정책 및 공약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별첨 1 참조)

① 스몰 소방차 도입
부산 경청투어에서는, 경사로가 많고 진입로 확보가 어려운 지역의 신속한 화재진압을 위해 스몰(경량) 소방차 도입이 제시되었다. 노후아파트 단지, 저소득층 밀집지역, 주차혼잡지역 등에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인명 및 재산피해가 집중되고 있는 현실에서, 190 여곳의 소방서에 스몰 소방차가 도입되면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② 테라스형, 옥상형 햇빛발전소 설치 확대
광주 경청투어에서는 원전줄이기 등 대체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테라스, 옥상 등에 손쉽게 설치 가능한 소규모 햇빛발전소 설치 확대가 제시되었다. 설치비용 보조, 설치방법 간소화, 발전설비 소형화를 통해 각 가정에서도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게 됨으로써,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 개선과 더불어 민간 차원의 친환경 에너지마을 조성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③ 빈집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문화마을 조성
최근 무분별한 관광지 개발로 인한 원주민의 인권, 재산권 피해와 자연경관 훼손 등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부산 경청투어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보다 보전에 바탕을 두어, 빈집 등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문화마을 조성이 제시되었다. 지역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문화를 활용하여,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문화컨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지역 주민들이 직접 문화해설사로 참여하여 관광자원화 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빈집을 활용화여 문화창작발전소를 조성, 지역민과 관광객들의 소통과 문화 공유의 사랑방으로 활용한다는 제안이다.

 

경청투어는 현재까지 인천, 춘천, 강릉, 수원, 울산, 대전·세종, 전북, 경북, 제주, 부산, 광주, 충남, 서울(1차), 경남, 충북, 전남, 대구, 서울(2차) 등에서 18회가 개최되었으며, 지역 풀뿌리 시민사회단체, 학계, 경제계 등의 패널들과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핵심당원 등 평균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다. 또한 지역별 7~8명 패널들의 발제와 자유토론이 결합된 타운홀미팅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민주연구원 김민석 원장은 “촛불은 광장에서 마을로, 한걸음 더 진화하고 있다. 국민들로부터 직접 내 삶을 바꾸는 정책 아이디어를 모으는 것은, 국민주권의 촛불정신을 계승하고 문재인정부의 지속적 개혁에 부응하는데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라며 경청투어의 취지를 강조했다.

 

또한 김 원장은“작년 말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좋은정책페스티벌, 현재 진행 중인 경청투어, 분야별 전문가들을 초청해 주요 현안에 대해 토론 및 대안을 제시하는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핵심정책을 정리하고, 이를 안희정 충남지사, 김영배 성북구청장 등이 참여하는 ‘민주자치현인회의’의 감수를 거쳐 살을 붙이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이렇게 집대성한 지역별·분야별 정책들은 지방선거에 출마할 후보들이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도록 전자책 형태로 제공할 것”이라 밝혔다.

 

민주연구원은 오는 2월 20일 나머지 5개 지역에 대한 주민체감 생생아이디어를 3차로 발표하며, 4월경에는 경청투어에서 집대성한 아이디어들을 포함하여 6.13 지방선거 핵심정책 아이디어를 발표할 예정이다. 경청투어는 2월 9일 경기(의정부) 지역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별첨: 1. 경청투어 주민체감 생생아이디어 요약
          2. 경청투어 순회내용 발표일정
          3. 경청투어 전국순회 경과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
  • 이메일 공유

댓글 (0)*주제와 무관한 코멘트,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등록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
  • 이메일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