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
신청 이미지

민주연구원
정책자료 신청

민주연구원의 정책 자료를 신청하시면
선택하신 주제의 최신 정책 자료를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책자료 선택

메뉴
신청 이미지

민주연구원 정책자료 신청

민주연구원의 정책 자료를 신청하시면
선택하신 주제의 최신 정책 자료를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책자료 선택

닫기

연구원소식

최근 이슈, 동향자료들을 살펴봅니다.

연구원 동정

[보도자료]좋은정책 페스티벌 결과 발표 및 시상식 개최

저자 박정식
등록일 17.12.28 조회수 127
이전글이전글 [보도자료]북한이주민 관점에서 본 대북 및 이주민정책 세미나
다음글다음글 [보도자료] 집단지성센터 출범기념 '집단지성포럼 연속토론회' 개최
목록

배경

지방정부 정책 모범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전
좋은정책 페스티벌 결과 발표 및 시상식 개최

배경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

지방정부 정책 모범사례·아이디어 발굴로 지역밀착형 ‘좋은정책’ 만든다. 

 

 지방정부 정책 모범사례·아이디어 공모전

'좋은정책 페스티벌' 결과 발표 및 시상식 개최

                             ▪ 결과발표: 2018.12.27.(수), 오전 

                             ▪ 시 상 식: 2018.12.28.(목), 오후 2시 30분 ∼ 

                             ▪ 장    소: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당사 2층 대강당

 

 

 ❍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원장 김민석)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위원장 안희정)와 공동으로 27일‘좋은정책 페스티벌(지방정부 정책 모범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전)’결과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시상식을 28일 오후 2시 30분 더불어민주당 당사 대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단체분야 최우수상은 서울시 성북구청과 충남 논산시청 2곳을 선정했다. 우수상은 서울시 구로구청과 서울시 노원구청 2곳, 모범정책상은 경기도 화성시청, 광주광역시 서구청과 광산구청, 서울시 성동구청, 경기도 시흥시청 5곳 등 총 9곳을 뽑았다. 

 

  - 개인분야 최우수상은 강익자(제주도의회 의원), 배향선(경북과학대 초빙교수), 송재영(더민주당군포갑지역위원회 부위원장), 박인영(부산시금정구의회 부의장), 최종환(경기도의회 의원) 5명을 선정했고, 이외에도 우수상 5명, 모범정책상 5명 등 총 15명을 선정했다.

 

  - 이외에도 당선작에는 선정이 안 되었으나 이번 공모에 참가한 지방정부와 개인 모두에게는‘좋은지방자치상’을 수여한다. 최우수상은 당대표가 시상하고, 우수상 이하 상은 민주연구원장과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위원장이 공동으로 시상한다.

 

  - 최종 당선작은 김민석 민주연구원장(심사위원장)을 비롯하여 민주연구원 부원장 3인, 각 권역을 대표하고 지방정부 경험이 풍부한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 6인, 외부전문가 3인으로 구성하는 13명의 심사위원이 개별 서면심사와 종합심사를 거쳐 선정했다. 

 

 ❍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과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는 지난 11월 14일부터 12월 15일까지 한 달간 전국 지방정부 단체분야와 지방의원,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일반 당원 등 개인분야로 나눠‘지방정부의 정책 모범사례와 아이디어’를 공모하는‘좋은정책 페스티벌’을 진행했다. 

 

  - 공모 결과 시군구 지방정부 24곳에서 정책 모범사례 87건을, 개인분야는 지방의원, 지역위원회 당직자,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당원 등 66명이 정책 아이디어 98건을 제출했다. 구체적으로 단체분야 정책 모범사례는 도시환경 분야가 19건으로 제일 많았고, 복지보건(16건), 교육문화(15건), 마을공동체(15건), 행정혁신(15건), 지역경제(11건) 순으로 나타났다. 개인분야 정책 아이디어는 지역경제 분야가 27건으로 제일 많았고, 복지보건(19건), 도시환경(18건), 행정혁신(17건), 마을공동체(7건), 정치(정당)개혁(4건) 순으로 전반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였다.

 

 ❍ 민주연구원과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는“지방정부의 축적된 정책 모범사례와 지방의원,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국회의원 보좌진, 일반당원 등의 참신하고 검증된 정책을 발굴하고자 이번 공모전을 마련하였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 이번 공모전 심사위원장을 맡은 민주연구원 김민석 원장은“지방정부에서 이미 사업으로 시행하여 검증되고 참신한 정책과 아이디어을 당선작으로 뽑았다.”고 선정 이유를  밝히고,“당선작에 선정되지 않은 다수의 정책사례와 아이디어를 제출한 모든 분들에게도 상을 수여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 아울러 김 원장은“이번 공모에 제안된 모든 정책 모범사례와 아이디어를 전자책으로 만들어 전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전부 개방하여 공유하겠다.”고 설명하고, 아울러“정책 예비리스트로 정리·축적하여 내년 6.13 지방선거 핵심공약 개발에 활용하고,‘내 삶을 바꾸는 지방정치’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 한편, 민주연구원은 2018년 지방선거를 대비하여 이번 지방정부 정책 모범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를 통한 정책 개발 외에도 ① 내부 간담회와 공개토론회를 통한 지방선거 담론 및 프레임 개발 ② 전국 순회 간담회(20회 예정)를 통한 지역밀착형‘좋은정책’개발 ③ 지역 및 중앙 정책 공약 예비 리스트 및 핵심정책을 정리하여‘좋은 정책은행’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향후 지방선거기획단 단계에서 정책위와 공동 작업을 위한 토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28일 개최하는‘좋은정책 페스티벌’시상식에는 수상 단체와 개인은 물론 공모 제안서를 제출한 모든 단체와 개인이 참여한다. 또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김민석 민주연구원 원장, 안희정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하여 수상자들에 대한 치하와 함께 모든 공모 참가자들의 노고에 대한 격려 인사말을 한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
  • 이메일 공유

댓글 (0)*주제와 무관한 코멘트,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등록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
  • 이메일 공유